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볼 때 유심히 살펴보시나요? 색깔이 어떤지 거품이 있는지, 소변 시 아픔을 느끼는지, 너무 자주 소변을 보는 게 아닌지, 반대로 너무 소변을 안 보는지 말이지요. 하루 정상적인 소변 횟수는 4~8번 정도라고 하는데요. 전문가들은 소변은 몸에서 배출된 물질인 만큼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는 지표의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변을 통해 알 수 있는 나의 건강 상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섹깔로 보는 건강 상태
레모네이드 빛깔: 정상적인 색깔
진한 노란색: 수분이 부족할 때
◆붉은색: 붉은 계통의 색소가 들어있는 음식을 먹으면 소변색이 붉은색이나 분홍빛이 돌 수 있습니다. 음식 때문에 소변 색이 바뀌었다면 이런 음식을 먹지 않은 다음날이면 대체로 정상적인 색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이 같은 색소가 든 음식을 먹지 않았음에도 붉은색 소변이 계속된다면 이는 소변에 피가 섞여 있다는 의미입니다. 소변에 혈액이 배출된다는 것은 요로 감염증의 한 증상일 수도 있고 신장 결석이 있거나 방광암, 신장암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는 것은 좋은 현상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오렌지색: 소변이 오렌지 색깔을 띨 경우에는 당근 등 특정 음식에서 주황색을 띠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소변으로 나오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요로감염증이나 혈액응고를 막는 약물을 복용했을 때도 소변이 오렌지색으로 변합니다. 하지만 형광빛이 나는 오렌지색 소변은 간에 문제가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눈 흰자위가 누르스름한 색깔을 함께 띈다면 간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을 충분히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형광 노란색
비타민 섭취, 특히 비타민 B12를 과도 섭취할 경우 강렬하고 선명한 형광빛 노란색을 띱니다. 하지만 이 색깔은 비타민 섭취가 다소 과했다는 것을 빼고는 대체로 크게 염려할 문제는 아닙니다.
◆녹색
채소 섭취량이 많으면 소변이 초록빛을 띨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드문 경우이긴 하지만 ‘프로테우스 감염병’이라고 불리는 요로감염증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를 비롯한 녹색 채소를 과도하게 먹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녹색 소변을 본다면 병원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푸른색
대부분 사람들은 평생 동안 푸른 소변색을 거의 볼 일이 없을 정도로 드믑니다. 혈장 속 칼슘 농도가 비정상적인 상태인 ‘고칼슘 혈증’이 있을 때 푸르게 변합니다.
◆불투명하고 뿌연 색깔
불투명하고 뿌연 색깔은 요로감염증을 일으키는 세균이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소변 시 통증을 느끼거나 화장실 가는 횟수가 잦다면 감염증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곧바로 병원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냄새로 보는 건강 상태
◆단 냄새가 날 때
전문가들은 소변의 단 냄새가 당뇨를 진단하는 중요한 근거 중 하나라고 합니다. 혈당 수치가 제대로 관리되지 않을 경우 단내가 지속적으로 나기 때문에 당뇨 치료를 받고 있더라고 다시 담당 의사와 상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악취가 날 때
부패한 음식이나 하수구처럼 악취가 날 경우, 방광이 감염되었을 수 있습니다. 소변 색이 뿌옇게 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심한 악취 역시 비교적 명백한 감염증의 증거이므로 이를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느낌을 통한 건강상태
◆배뇨 시 통증
만약 소변을 볼 때 찌르는 듯 따갑고 아프다면 요로 감염증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클라미디아나 임질과 같은 성인병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도 있으니 검사 요망입니다.
◆소변을 자꾸 보고 느낌
요로 감염증의 전형적인 증상 증 하나는 화장실이 자꾸 가고 싶어지는 증상입니다. 방광과 요도 내벽에 염증이 생기면서 자극을 받아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만성적으로 방광에 통증이 나타나는 간질성 방광염 역시 요절박이나 빈뇨가 동반됩니다.
마지막으로 한번 더, 빵야~~
늘 보는 소변을 좀 더 주의 깊게 살피면 이렇게 건강 상태를 알리는 신호로 바로 캐치할 수 있는데요.
진한 노란색의 소변일 시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야 한다는 행동지침을 실천한다면 일상생활에서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일 될 것입니다. 소변의 색깔에 따라, 냄새에 따라, 느낌에 따라 달라지는 건강 상태,
생활 속에서 잘 관찰하여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파이팅!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