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노화가 내 몸에 얼마나 진행됐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피부의 주름살이나 탄력도, 흰머리, 체력 등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그럼, 나의 두뇌의 노화 진행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깜빡거리는 빈도 수가 더 많아지면 두뇌의 노화가 온 것일까요?
내 인지 기능이 떨어졌다고 느끼면, 치매가 온 것일까요? 나의 두뇌의 노화 정도를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고 나의 인지기능을 감퇴시키는 요인과 잘못된 습관들을 개선하면 뇌의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나의 두뇌 나이와 두뇌의 노화를 늦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 두뇌 노화 나이는?
두뇌의 노화 진행을 알기 위해서 과학자들은 운동, 흡연, 음주, 체중, 콜레스테롤 수치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질문을 통해 뇌의 현재 나이를 파악하는 테스트를 개발하였습니다.
두뇌의 노화 테스트를 개발한 학자 중의 한 명인 미국 서던캘리포니아 대학교 신경학과 임상교수는 미국 언론 매체인 허핑턴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 이 테스트를 통해 치매 여부를 진단할 수는 없지만, 현재 두뇌 나이를 추정하는 수단이 된다"라고 밝혔습니다.
자, 그럼 내 두뇌의 나이가 몇 살인지 먼저 테스트해 볼까요?
두뇌나이 테스트 결과 해석방법
저도 이번 기회에 두뇌나이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좀 떨린 마음으로 했는데요, 왜냐하면 점점 사람이나 명소 이름이 바로바로 생각도 안 나고, 기억력이 짧아지고, 어떤 상황이 닥쳤을 때 예전만큼 민첩하게 반응도 못하고, 점점 느려지는 것을 많이 느꼈었거든요. 그래서 '아, 나도 벌써 건망증을 넘어 경도인지 장애가 온 것이 아닌가?'라고 걱정이 많이 됐었는데요.
다행히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저의 바램과는 다르게 제 연령과 두뇌 연령이 동일한 상태로 나왔습니다. 저는 더 좋게 나올 줄 알았거든요. 그래서 저는 제가 '아니오'라고 대답했던 항목들을 다시 기억하며 어떻게 하면 더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질문 25가지 중 '예'라고 답한 개수에 따라
23~25개 | 나의 연령에 15살 뺌. 뇌가 아주 건강한 상태 |
20~22개 | 나의 연령에 10살 뺌 신체와 정신건강을 잘 돌보고 있는 상태 |
15~19개 | 나의 연령과 두뇌 연령이 동일한 상태, 자신이 '아니오'라고 답변한 부분을 주시해서 살펴볼 필요 있음 |
12~14개 | 나의 연령에 5살을 더해야 함. 치매 위험률이 높아진 만큼 자신의 답변을 잘 살펴보고 생활 습관 개선을 위한 노력 필요 |
0~11개 | 나의 연령에 10살을 더해야 함. 두뇌 노화가 상당히 진행되고 있을 확율 큼. 생활습관 개선, 인지능력에 이상있다고 판단될 경우 의사와의 상담 필요 |
두뇌 나이 노화를 막기 위한 노력
두뇌의 노화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어느 정도 올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의 노력으로 뇌를 젊게 하고 두뇌의 노화를 늦출 수 있는데요. 뇌가 건강하지 못하면 여러 질병 중에서도 가장 무서운 치매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고 그럴 경우 나 자신뿐 아니라 가족에게도 고통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건강한 뇌, 젊은 뇌를 유지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면 좋을까요?
1. 스트레스 관리
과도한 스트레스는 전반적인 몸 건강뿐 아니라 뇌 건강에도 큰 적입니다. 스트레스에 시달리면 혈관이 수축하여 뇌혈관에 악역항, 심하면 우울증으로도 이어져 치매 위험을 높이는데요. 물론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가 전혀 없을 수는 없지만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만의 해소법으로 빨리 낮추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요가, 명상, 음악 듣기, 반려 동물과 걷기, 멍 때리기, 기, 친구에게 말하면서 풀기, 취미생활 등을 통해서 말이죠.
2. 시력, 청력, 치아 관리
뇌의 활성도는 시력, 청력, 그리고 씹는 능력에 크게 좌우되는데요. 보고 듣고 음식을 씹으면서 뇌는 긍정적인 자극을 받습니다. 젊었을 때 이어폰 사용을 자제하고, 청력이 떨어졌을 때는 보청기 사용을 꼭 해야 합니다. 시야가 흐려지거나 눈에 질병이 있는 경우 반드시 진료를 받아야 하고요. 임플란트와 신경치료로 힘들어하시는 중장년층이 많은데 젊었을 때부터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3. 뇌혈류랑 감소 막기
뇌혈관벽 내부에 콜레스테롤 등이 많이 쌓이게 되면 혈관이 좁아져 혈류량이 줄어들고 이 줄어든 뇌혈류랑은 뇌의 노화와 아주 연관이 있습니다. 뇌 혈류량을 감속시키는 흡연과 과도한 음주를 삼가고, 채소, 과일 등을 섭취하고 적당한 운동으로 뇌혈관의 동맥경화를 막아야 합니다.
4. 새로운 것 배우기
호기심이 정체되는 순간, 우리는 더 이상 젊지 않다고도 말을 하는데요. 악기, 서예, 자수, 켈리그라프, 외국어, 그림, 빙고, 카드놀이 등 내가 관심 있어하는 활동을 시작해 보세요. 특히 세밀한 손동작을 사용하는 취미활동은 뇌의 노화를 늦추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요즘에는 취미활동을 바탕으로 작은 모임도 많아요. 그런 곳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취미생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일기 쓰기
매일 하루를 정리하는 일기 쓰기는 두뇌를 젊게 하는 활동 중에 아주 효과적입니다. 그날 어떤 일이 있었는지, 누구를 만나 어떤 일과 대화를 했는지, 만났던 장소나 분위기 등을 묘사하면서 글을 쓰면 기억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남에게 하지 못한 말을 일기에 털어놓음으로써 스트레스도 해소된답니다.
자, 여러분의 뇌의 노화 나이는 어떠신가요? 나이에 맞게 나와서 안심하시나요, 아니면 이제부터 더 관리에 들어가야 하나요? 건강하게 나오신 분들도, 그렇지 않으신 분들도 뇌를 젊게 유지하기 위해 건강한 식습관, 건강한 생활습관을 잘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