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아이캐처의 건강지킴 이야기
카테고리 없음

뇌졸중 전조증상 파악으로 예방해 봅시다

by 아이캐처 2022. 10. 23.
반응형

얼마 , 안타깝게도 강수연 배우님께서 뇌출혈로 돌아가신 기사를 접하셨을 텐데요. 갑작스러운 그녀의 소식에 모두들 크게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뇌동맥류 파열로 인한 뇌출혈 사망 원인이었는데, 돌아가시기 전에 두통을 호소하셨다고 하죠. 만약 두통이 생겼을 바로 병원에 가셨더라면 생명을 구할 수도 있었을 텐데 너무 안타깝습니다.

오늘은 뇌졸중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졸중 예방

 

뇌졸증이란

 

뇌졸중(Cerebrovascular disease)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 막히는 뇌경색, 혈관이 터지는 뇌출혈로 인하여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신경학적 증상을 일컫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중풍이라고도 하고 혈관 질환과 같은 말로 쓰입니다.
뇌경색 (infarction): 혈관이 막힘
뇌출혈 (Haemorrhage): 허혈성 뇌졸중으로 뇌혈관이 터져 안에 피가 고임이 따라 부분의 뇌가 손상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뇌출혈보다 뇌경색 (85%) 훨씬 많이 나타납니다.

 

뇌졸중에는  흔히 나타나는 전조증상 있기 때문에  전조증상을 빨리 알아차려 골든타임 놓치지 않고 병원에 방문,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전조증상을 알아차릴 있을까요?

 

 

뇌졸증 전조증상

1. 두통: 갑자기 머리가 깨질듯한일상생활을 방해할 정도의 두통을 느낍니다. 특히 두통으로 인해 매스꺼움이 생기고 구토 증상까지 유발하는데요. 두통은 뇌출혈에서 많이 나타나고 평소의 강도와 양상이 다른 두통을 느꼈다면 빠른 조치 필요합니다.
2.
어지럼증: 가만히 있어도 걸을 때에도 어지럽고 주로 두통과 함께 동반합니다.
3.
언어장애 (실어증, 구음 장애): 갑자기 말을 못하거나 타인의 말의 이해도도 떨어집니다. 손상 부위에 따라 글쓰기, 읽기를 못하는 경우도 있고 입술, , 목구멍 근육이 마비되어 정확한 발음을 구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4. 시야, 시력장애: 갑자기 눈이  보이거나 개로 겹쳐 보이는 복시 증상이 나타납니다.
5.  
운동실조: 맘과 다르게 손발이 조절되지 않고 신체의 균형을 잡기가 힘들어집니다. 물건을   잡거나 숟가락질, 젓가락질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6.
연하장애: 침을 삼키지 못해 흘리거나 음식물을 삼키지 못해 사례가 걸립니다.
7.
반신/전신마비: 몸의 감각이 이상해지는 증상으로 한쪽 얼굴한쪽 팔다리 등에 감각 장애가 생기고 반신마비/전신마비를 동반할 있습니다.
8.
혈관성 치매: 정상적이던 사람이 갑자기 기억력, 판단력  지적 능력이 떨어지고 동작이 서툴러지며 대소변  감정 조절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9.
의식장애: 뇌졸중 정도가 심한 경우 의식에 장애가 생기거 심각한 경우에는 혼수상태까지 오는데 강한 자극에도 깨지 못하면 대체로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10. 고혈압: 고혈압은 뇌졸중의 전조증상은 아니지만, 가장 위험요소입니다. 고혈압이 있는 경우 뇌로 가는 혈류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고혈압이 없는 사람보다 뇌졸중 발병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혈압이 있는 분들은 항상 다른 뇌졸중 증상이 있을 바로 병원에 가서 진단받으셔야 합니다.

뇌졸중 증상: 두통, 시력 장애, 어지러움증

F.A.S.T.

미국 뇌졸중 협회가 대중에게 쉽게 뇌졸중의 전조증상을 FAST라는 약어로 교육하고 있는데요. 기억하기 쉽게 되어 있어서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우리도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Face Arms Speech Time
F: Face 얼굴
얼굴의 한쪽이 처짐, 저림, 무감각 증상
>미소를 지어달라 요청. 얼굴 한편 마비시 확연히 구분 가능

A: Arms 팔

한쪽의 마비, 불편, 기능 약화
> 팔을 들어 10 () 세기 요청. 한쪽 팔의 기능 저하시 죄졸증 징후 가능

S: Speech
/언어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에 문제 생김
>같은 반복 요청, 발음, 말의 속도, 이해도 이상 징후 가능
T: Time 시간
전조증상 발견 골든타임 적용
>바로 119 신고, 증상 시간 기록

 

 

뇌졸중 예방 습관 7가지

 

1. 혈압/콜레스테롤/ 관리: 특히 혈압은 뇌졸중의 주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정기적으로 혈압, 콜레스테롤, 수치를 측정하세요.


2.
금연/ 금주: 금연과 금주는 기본적인 뇌졸중 예방법입니다.


3.
적절한 운동: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혈압과 혈관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몸에 뮤ㅜ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4.
적절한 스트레스 유지: 긍정적인 사고로 스트레스를 줄입시다


5. 
칼륨, 저염분의 식사: 영양가 있는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고 짜지 않고 싱겁게 먹는 습관을 기릅니다.


6. 
뇌졸중 전조증상 유심히 살피기: 전조증상 발견 바로 119 혹은 의사와 상담합니다.

 

7. 환절기 보온 유지: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는 기온의 변화에 따라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갑자기 상승하게 됨에 따라 뇌혈관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커집니다. 특히 뇌졸중 고위험군인 노년층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환절기에는 신체의 체온이 급격히 변하지 않도록 항상 보온에 신경 써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한번 더, 빵야~~

오늘은 뇌졸중 전조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손상된 뇌세포들의 재생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뇌졸중이 발생한 경우 지속적인 언어장애, 기능 마비 등의 많은 합병증과 장애를 안고 살게 됩니다. 그리고 오랫동안 치료를 요구하기 때문에 발생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뇌졸중의 증상을 느끼셨다면 발생 3시간 안에 치료가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지체 없이 병원에 가서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나의 몸은 내가 제일 뿐만 아니라 몸은 내가 제일 아껴주고 사랑해 줘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 바로, 즉시 병원에 가서 진단 받으시기 바랍니다.건강한 하루 잘 보내시구요,

오늘도 화이팅!

 

반응형
  • 트위터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댓글